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맛집한곳만파기

[세계3대 요리학교]르꼬르동블루 요리학교 -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Le Cordon Blue)

[세계3대 요리학교]르꼬르동블루 요리학교 -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Le Cordon Blue)
세계 3대 요리학교를 찾아서.....


세계에서 유명한 요리학교들은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3대요리학교를 꼽으라고 하면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 미국 CIA, 일본의 츠지 이렇게 알려져 있다.
이 3대 요리학교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우리의 입맛을 자극하는 맛있는 요리를 배우기 위해서 지금도 수업이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유학을 떠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졸업을하고 한국에 돌아와 자기의 요리를 우리에게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우리와 전혀 무관치만도 않은것 같다.

그럼 요리학교에 대해서 살표보자.


프랑스의 "르 꼬르동 블루"110 여 년 이상의 오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프랑스 미식과 호스피탈리티 경영학의 세계적 리더를 배출을 목표로 하는 세계 최고의 프랑스 요리 학교이다.

르 꼬르동 블루는 요리 예술과 호스피탈리티 분야에서 최고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세계적 명성의 교육기관 입니다.

르 꼬르동 블루는 요리 예술뿐만 아니라 전통을 바탕으로 한 독창성과 혁신의 조화를 통해 호스피탈리티 업계가 필요로 하는 매니지먼트 분야의 학사와 석사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쉐프들과 업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르 꼬르동 블루의 강사진은 학생들이 완벽한 환경 속에서 철저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독특한 교육 방법을 제시합니다.

르 꼬르동 블루는 지난 500여 년간 전해 내려온 프랑스 미식학의 초석인 요리 예술의 전통과 기술을 프로그램화하여 그 전문성을 보존하며 전수하는 수호자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분교가 있다.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는 르 꼬르동 블루 인터내셔널의 유일한 공식 한국 분교입니다.

■ 르꼬르동블루 역사

1. 르꼬르동블루는 1895년 저널리스트 겸 출판업자인 마써 디스텔에 의해 파리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후 1896년 르꼬르동블루 잡지와 요리 학교를 홍보하기 위해 전기 스토브를 이용한 첫 요리 시연 강의를 선보였으며 강의를 시작한 이후 르꼬르동블루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2. 또한 유명한 조리장들이 르꼬르동블루 강사진으로 대거 합류하게 되면서 세계 최고의 요리학교로 기반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1950년에는 미국 TV 요리강좌의 대모로 불리던 줄리아 차일드도 학생으로 입학하여 그 명성을 입증하였다.



■ 르꼬르동블루 쉐프(Cfef)의 직급와 업무

 

● 코미 쉐프[Commi Chef]

Commi는 C.D.P의의 관리를 받게되며 C.D.P 부재시 그의 업무를 대행합니다.

Cook의 다음 단계이자 Chef로서는 가장 밑 단계의 직급입니다.

 

● 데미 쉐프 [Demmi Chef]

Commi Chef 바로 윗단계 직급이기는 하지만 큰 레스토랑이나 호텔급에서만 사용되어지며,

일반 레스토랑에서는 사용되는 직급은 아닙니다.

 

● 쉐프 데 파티 [Chef de Partie]

주방의 한 섹션을 총괄하는 책임자이며 그 섹션에서 일하고있는 Commi, Demmi, Apprentices를 관리,지도하는 역할을 하며,

보통 재고파악과 주문에 대한 책임을 맡으며 일정한 푸드 퀄리티를 유지하는데 따른 트레이닝을 담당합니다.

 

● 수 쉐프 [Sous Chef]

Sous Chef는 각 섹션의 C.D.P를 관리하게 되며 보통 비싼 식재료를 다루는 Grill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Sous Chef는 Head Chef 부재시 그 역할을 감당하게되는 주방에서의 2인자입니다.

 

● 해드 쉐프 [Head Chef]

Head Chef는 주방의 1인자로써 Sous Chef와 함께 데일리 스페셜 구상 및 시연을 하게되며, 하루의 부킹 및 이벤트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합니다. Head Chef는 각 섹션의 C.D.P와 Sous Chef와 정기적인 미팅을 가지며 업무능력 향상에 대한 권한과 인원에 대한 실제적인 권한을 가지고 관리하는 책임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