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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엔지니어/Website & App

앱 마케팅을 위한 사업 전략

초기에 등록할 때 100위안에 들어야 롱런하거나,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앱이 된다.



[ 2011년 통신 시장 Top5 이슈 ]


- NFC :

- AP(Application Processor) : 멀티코어, 프로세싱 속도 증가

- 3D :

- Smart Device :

- WP7 :



- 가격은 무료로, 부분 유료화 진행 (웹의 진행방식을 모방)

- 충전방식 진행 (광고를 보면 코인충전된다)

=> 기본적으로 웹의 모델을 많이 적용한다. 따라서 웹의 모델을 벤치마킹하면 된다.



[ 분석과 전망 ]

- AP : 단말기의 성능이 좋아지기때문에 컨텐츠의 품질을 높여야하는 부담이 있다.

- 3D : 게임, 지도, 디지털 북 등 수요 급증 예상

- Smart Device : N스크린,

- NFC : 교통카드, (폰속의 지갑, 신용카드 대체),

-> SK(한화카드인수), KT(KB카드 인수)

- E-book, 소셜게임, 소셜커머스 필요



[ 주요 플레이어 ]

- 이동통신사

- 단말제조사

- 플랫폼 제공사 : 디바이스, 서비스, 앱스토어,,



[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

- Apple Special Event(2011.3.4)

- 앱스토어의 가장 많은 장르는 E-book이다.

- 앱스토어 통계 분석 사이트 : 148apps.biz

- androidb.com


- 오픈마켓 현황 : 앱스토어 전체 다운로드 중에 81%가 무료어플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98.9%가 무료어플이다.


- 오픈마켓 성공 포인트 : Materials : 소재를 잘 잡아야 한다. 차이점을 찾아야한다.

Design to mobility : 모바일의 특성에 맞는 기획.

-> 온라인에서 인기있다고 모바일에서도 인기가 있지는 않다.

Marketing :

-> 앱스토어 마케팅 전문회사 : 순위올려주는 기능을 한다.

(다수의 아이폰으로 다운로드 받는다.)

Operation :

Price Policy : 가격정책, 운영정책

-> (예)이름풀이 : 부분유료화 국내 첫 적용.

-> 사람들의 대화를 이끌어 내는 소재였다.

-> UX : 사용자 시나리오를 잘 짜야 한다.


-- Considering Point : Marketing Analysis <- Competitive Point <- Device Features

<- Customer Needs

(고객의 요구, 장치특성, 차별성, 마켓분석)


-- Ideas & Planning : Memo Habits, Convergence and Integration, B2B Business

-> 사업을 하거나 기획을 할때는 반드시 메모를 해야한다.

-> 융복합에 신경을 써야 한다. 소셜을 붙여서 활성화 시킨다. 소셜에듀케이션, 소셜헬스케어

뭉쳐서 혜택을 볼 수 있는 장를 찾아라.

-> 최종적으로 B2B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한다.


-- What? How? : Items, Money, Strategies, Human Resources

-> 전략 : 이 아이템으로 사업의 로드맵을 구성하는지가 필요하다. 1년하고 그만둘것 아니잖아.

정부과제를 진행하면, 그것을 사용해서 파생사업을 이끌어 내야 한다. 전략적으로.

-> 오픈마켓 서비스, 임베디드, 이동통신사 서비스 이용

->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확인한다.

한국컨텐츠 진흥원, 나이파, 코카, 중소기업

서울은 경쟁이 심하다. 지역적인 경쟁력을 고민한다.

중앙정부과제, 지자체정부과제 확인. 그런데 서울거는 경쟁이 심하다. 근데 지방에서하면 경쟁은

덜하나 인력뽑기가 힘들다.


- Winner Takes it All.



- 기능성 게임의 시장도 크다.

- 국내에서 일일 5000건이상 다운받아야 50위 건 안에 든다.


- 방법1 - 내부에 스타를 만들어라. : 트위터, 페이스북에 팔러워를 만든다.

- 방법2 - 리뷰사이트 이용 : 자뻑리뷰를 준비한다.

- 방법3 - 팟게이트 영향이 크다.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



- Mobile is Mobile. : 이동성, 개인성, 위치기반, 편리함



=> 살사람은 살고 죽을 사람은 죽는다.


[ 제대로 하려면 ]

- 여러개의 디자인 시안에 대한 설문을 조사해야 한다.

- 시장조사 방법을 찾아야한다.

- 앱을 올릴때 모든 국가를 선택해서 다 올려야한다.



정부과제 진행하는 것도 참여해도 되겠다.

- 내 아이템과 접목해야한다.

- 1인창조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있다. 지자체, 서울, 중기청 등등


모바일 시장 : 이동성, 개인성이 특성이다.

그래서 스타화보, 성인쇼핑몰몰 같은 것들이 잘 팔린다. 기기의 특성을 생각하자.


회사비율이 5:5 이다.

매출변동이 크기때문에 기본 캐시카우를 잡아야 한다.

아직까지는 B2B시장이 많이 열리지 않았으므로, 이 시장을 확보해야한다.


의료쪽 B2B : 의사대상(패드류 , 환자차트[EMR], 환자처방)

환자대상()

물류, 학교, 대부분의 것들이 B2B 시장이다.


그런데 B2B로 가기위해서는 B2C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금융쪽은 뱅킹은 이미 많이 나와서 증권쪽을 잡았다. 영웅문 개발중임.


기존데이터를 전달만하는 시스템 개발은 용역이다.

용역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솔루션화시켜야 한다.

자신의 힘이 있어야 한다.


예)모바일 소셜 네트웍 게임의 엔진을 만들었다.




[ 마케팅 전략 ]

- STP 전략 : 시장세분화(Segment), 표적시장선정(Target), 포지셔닝(Positioning)

- 시장세분화 : 인구통계, 지리적 세분화, 심리묘사, 행동 변수 세분화 등

- 표적시장선정 : 비차별적/차별적 방법, 집중적 방법

- 포지셔닝 : 속성, 사용자, 사용상황 .. 등


(1) STP 전략 :

게임은 남자가 카카오톡은 여자가 많이 하는데, 게임에 카카오톡의 기능을 넣으면 어떨까?

(퍼즐을 만드는데, 자신의 연애 사진을 만들고 퀴즈를 만들어서 사용하는건 어떨까?)


역발상 타게팅 - 40대 이상을 대상으로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 어떨까?

게임을 잘 못하는 여성유저를 위한 것을 만들면 어떨까?

* 단순한 반복을 요하지만, 거기에서 중독성이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포지셔닝을 잡을 때는 컨텐츠만의 차별성을 찾아야 한다.


(2) 4P's 전략 : Place, Price, Product, Promotion


- 제휴 : 다운로드 수가 어느정되 될때 가능한 전략. 게임 속의 배너 등

- 광고 :

- 부분 유료화 : 설계를 잘해야 한다. 어떤거에 따라서 아이템 구매가 있고,

게임 같은경우에는 스테이지 구매가 있다. 혹은 코인 충전.


- 사용자가 광고를 보게 만들어야 한다.

예) 프리리슨




- 홍보방법 : 언론홍보, 업그레이드, 동영상, 댓글달기, 제휴, 어플리뷰, 할인행사,

배너광고

- 목표 : 무조건 TOP 100위 안에 들 것


- 검수통과->1일->서비스->7일->1차언급->20일->2차언급->일정기간후->할인행사


검수통과 : 언론홍보, 동영상

서비스 : 배너광고, 리뷰등록, 댓글달기

1차언급 : 2차 언론홍보 동영상

2차 언급 : 2차 리뷰등록, 댓글

할인행사 : 배너광고


- 가장효과적인 방법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애플사이트 검색해보면 한 2주에 40~50만원으로 배너광고를 할 수 있다.)


- 리뷰사이트를 체크해놓고 일정과 어떤 내용 별표 몇개로 할지 계획을 세운다.


- 온라인 사이트를 보면 댓글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가 있다. 벤치마킹.


- 프로모션 전략 : "글로벌 서비스"

- 프로모션 기본 수칙 : 릴리지 데이트(Release Date)를 무조건 맞춘다.

-> waiting for review : 4일 ~ 10일

-> In review : 3일 ~ 4일 (빠르면 1일)

-> waiting for sale : 통과되면 메일이 날라옴.

메일에서 알려주는 날자대로 서비스 가능한 날을 알려주는데,

여기서 알려준 날자로 날짜를 똑같이 설정해야 신규목록에 앱이 떠오른다.


어플리케이션 등록할 때 서비스 가능한 날을 지정해야 한다.

-> (1)애플이 알아서 하는 방식과 (2)내가 설정하는 방식이 있다.


** 판매가능한 날자를 자신이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앱이 우후죽순으로 등록되기때문에 자신의 앱을 순위에 넣기위해서 이다.



[ 커뮤니티 활용]

- 검색키워드 설정, 리뷰홍보 동영상, 등등 (D-Day 전에)

- 리뷰등록 (D-Day 이후)

- 해외파워블로거에게 리뷰를 부탁한다. 최소한 국내블로거에도.



- 해외마케팅

- 크로스마케팅

- 해외쪽에 의뢰하는 방법도 있다. (7:3)